방송 뉴스 시사

중국 고속철-8종8횡 프로젝트

새밀 2018. 12. 30. 17:15

8종8횡 프로젝트

중국의 지방정부들이 이렇게 너도나도 고속철 사업에 뛰어드는 까닭은
중앙정부의 8종8횡 철도망 계획에 동참하기 위함이다.  
 
2017년 12월 말 스자좡~지난 구간 고속철이 개통되면서 기존 4종4횡 철도망 프로젝트를 끝마쳤고,
이제 8종8횡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이 때문에 각 지방정부는 철도 사업이라면 무조건 인가 도장을 찍고 보는 것이다.
올해 하반기~내년 중 착공되는 고속철 사업 27개 중 22개가 8종8횡 프로젝트의 주요 노선이다.  
 

신규 고속철 노선, 중서부 지역에 집중탈빈곤 프로젝트 탄력  

앞서 언급한 고속철 사업 27개 중 17개가 중서부 지역에 몰려있다. 60%를 웃도는 비중이다.  
 
이는 중국 정부의 탈빈곤 정책과 맞물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구이저우(贵州)성의 경우 올해 8월 판저우(盘州)~싱이(兴义) 구간의 철도 건설 타당성 조사를 마쳤다.
이 구간 노선이 이어지면 구이양에서 구이저우성 내 8개 시/주까지 1~2시간 생활권이 본격적으로 열린다.
고속철이 생기면서 신규 고용이 창출되는 등 경기 부양 효과가 두드러질지는 계속 지켜볼 일이다.
 

한풀 꺾인 부채축소 드라이브활기 되찾은 인프라 투자

 
최근 수 년간 중국의 인프라 투자액은 20% 가량씩 늘었다.
이는 부동산, 제조업 투자액 증가율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인프라 투자가 크게 줄기 시작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8월 인프라 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하는 데 그쳤다.
후난성, 톈진, 산시(山西)성 등은 투자액이 줄기도 했다.
 

이는 중국의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드라이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허나 중반기가 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경제 하방압력이 커지자 '디레버리징'이 '레버리지 안정'으로 바뀐 것이다. 부
채 축소에 대한 의지가 한 풀 꺾인 셈. 채무는 시한폭탄과 같지만 당장 눈앞의 경제(GDP)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중국의 이 선택이 옳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토목 경제'에 다시 이목이 쏠리면서 철도 건설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중국의 인프라 투자액 중 교통운송과 관련된 액수는 늘 30% 이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왔다.
이렇게 봤을 때 향후 5년간 중국 고속철 사업에 투입되는 액수는 연간 8000억위안(약 130조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경기 부양책 중 하나로 다시 꺼낸 고속철 사업.
제 수치상으로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효자 노릇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고육지책일 수 밖에 없다. 결국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지 못하면 중국은 언제든지 동면기에 접어들 수 있다.
미국을 포함해 세계 주요국과 갈등을 빚고 중국산 불매운동이 계속 확산하고 있는 요즘,
중국의 '국운'이 어찌될지 지켜볼 일이다.

[출처: 중앙일보] 결국은 이것.. 중국이 고육지책으로 택한 경기 부양책
..........................................................................................................
중국의 교통망(5종7횡,8종8횡) 체계|
| 2016.09.14. 09:09                 

5종7횡이란 중국의 주요 간선 고속도로망을 부르는 표현입니다.

 

5종에서 '종'은 세로 종(纵)자 입니다. 즉 남북으로 연결된 고속도로를 종선이라고 하며, 이러한 종선 고속도로가 5개 있다는 뜻입니다. 

 

7횡에서 '횡'은 가로  횡(横)자 입니다. 즉 동서로 연결된 고속도로를 횡선이라고 하며, 이러한 횡선 고속도로가 7개 있다는 뜻입니다.

 

 

 

 

 

 

5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1.黑龙江省同江——海南省三亚,5200Km

2.北京——福州,2500Km

3.北京——珠海,2400Km

4.内蒙古自治区二连浩特——云南省河口,3600Km

5.重庆——湛江,1400Km 

 

7횡은 다음과 같습니다.

1.绥芬河——满洲里,1300Km

2.丹东——拉萨, 4600Km

3.青岛——银川,1600Km

4.连云港——霍尔果斯,4400Km

5.上海——成都,2500Km

6.上海——瑞丽,4000Km

7.衡阳——昆明,2000Km

 

 

8종8횡이란 중국의 주요 철도망을 말하는 것입니다. 주로 8종8횡이 아니라 '8횡8종'이라고 부릅니다.

 

8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1、京哈(징허)선 : 北京、天津、沈阳、哈尔滨,至满洲里,全长2344公里。

 

2、沿海(연해)선 : 沈阳、大连、烟台、胶州、新沂、长兴、杭州、宁波、温州、福州、厦门、广州至湛江,全长4019公里。

 

3、京沪(징후)선 : 北京, 天津、济南、徐州、南京至上海,全长1463公里

 

4、京九(징쥬)선 : 北京, 聊城、商丘、九江、南昌、龙川至九龙,全长2403公里。

 

5、京广(징광)선 : 北京, 石家庄、郑州、武汉、长沙、衡阳至广州,全长2265公里。

 

6、大湛(다잔)선 : 大同, 太原、洛阳、襄樊、石门、益阳、永州、柳州、黎塘、湛江至海口,全长3108公里。

 

7、包柳(빠오류)선 : 包头, 西安、重庆、贵阳至柳州(南宁),全长3011公里

 

8、兰昆(란쿤)선 : 兰州, 宝鸡、成都至昆明,全长2261公里,


 

 8횡은 다음과 같습니다.

 

1、京兰(징란)선 : 北京, 大同、包头、呼和浩特、兰州、西宁至拉萨,全长3943公里

 

2、煤运北(메이윈베이)선 : 大秦铁路(658公里),神朔铁路(269公里)朔黄铁路(586公里)--> 건설중

 

3、煤运南(메이윈난)선 : 太原, 石家庄、德州、济南(长治经邯郸、济南)至青岛(即太原至青岛)---> 건설중

 

4、陆桥(류챠오)선 : 云港, 徐州、郑州、西安、宝鸡、兰州、乌鲁木齐, 阿拉山口,全长4120公里

 

5、宁西(닝시)선  : 西安, 南阳、潢川、合肥, 南京, 全长1558公里

 

6、沿江(옌장)선 : 重庆, 荆门、武汉、九江、芜湖至南京(上海),全长1893公里。

 

7、沪昆(후쿤)선 : 上海, 杭州、株洲、怀化至贵阳、昆明(至重庆、成都),全长2653公里

 

8、西南(시난)선 : 昆明, 南宁, 湛江,全长1770公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