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 찾기In Search of Old Joseon
저자이돈성출판책미래 | 2016.8.8.페이지수248 | 사이즈 152*225mm판매가서적 13,500원
책소개
『고조선 찾기』는 우리 역사의 기원을 문헌 속에서 추적하여 좌담회식으로 단군조선의 발생지에서 마지막 수도까지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삼국유사》에 나오는 단군왕검이라는 글자의 어원, 고조선의 첫 수도 평양과 장당경을 찾아, 그 과정에서 얽힌 이야기를 풀어낸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이돈성
저자 : 이돈성
저자 이돈성은 필명: 모솔
1940년 강원도 양양, 손양면 금강리에서 출생.
1957년 양양중학교 졸업
1960년 강릉상법고등학교 졸업
1966년 가톨릭의과대학 졸업
육군에서 의무병역 완수 후 1970년 미국으로 이민
1971-1974년: Indiana University Medical Center에서 마취과 수련
1974-2002년: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Medical Faculty
1993-1995년: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MPH 수료
2002-2010년: Georgetown University Hospital(2010년 퇴직)
저서
첫 번째 한국어판, 《뿌리를 찾아서(Searching for the Root)》(2011년)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2013년)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2015년)
공저, 《Korean Heritage Room》, University of Pittsburgh (2015년)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프롤로그 5
1장 어떻게 찾았나
I. 글자 속에서
1. 한자 만든 법
2. 글자의 탄생: 글안의 첫 글자
3. 훈고학(訓誥學)
4. 음운학(音韻學, Phonology)
5. 고조선문자(古朝鮮文字)
II. 중화 문명의 발생지에서
III. 사서의 특성과 사관의 임무
2장 《시경(詩經)》에서
1. 《시경(詩經)》
2. 한혁(韓奕): 저 멋진 사나이
3. 선왕 중흥(宣王中興)
4. 문화적 측면: 태사주(太史?) 대전(大篆)체
5. 시문에서 본 한후의 혈통
6. 《시경》에 나타난 하상주의 발생지
3장 중원과의 전쟁 기록에서
1. 환국(桓國) 신시(神市) 단군조선(壇君朝鮮)
2. 삼황오제와 단군조선
3. 판천(阪泉), 탁록전(?鹿之戰), 단수지포(丹水之浦),
명조전(鳴條戰)
4. 목야전쟁(牧野戰爭)
5. 춘추시대의 고조선, 제 환공의 산융(山戎) 정벌
6. 고조선의 고죽(孤竹)현
7. 전국시대의 고조선, 연장(燕將) 진개(秦開)
8. 진말 한초의 혼란 시대
9. 한 무제의 조선 침입
마침 인사
에필로그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동양 상고사는 한국이나 몽고, 만주같이 중국 황실에 밉보였던 측의 입장에서 보면, 듣기 거북한 문구로 표현한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하여 은밀하게 숨겨 놓은 사료를 찾아야 하니 이는 현대 용어로 표현하면, ‘과학적 수사학(forensic science) 보고서’와 유사하다고 봅니다. 제가 여기서 보여드리는 보고서는 법의학(forensic medicine)이라는 이름을 본떠서 이름을 붙인다면 역사 수사 평론서(Forensic Historiography)라 부르는 편이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한자에는 감정마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양 역사 기록은 메마른 보고서가 아니라, 새로운 미술품을 놓고 여러 미술 평론가들이 나름대로 평하듯, 또는 어느 시화전에 다녀와서 작성한 ‘시화 감상문’과 같이 정확한 답이 나올 수 없는 성질의 학문이 한국 상고사 연구입니다. (10~11쪽)
산서성에서부터 만주 땅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있었던 고조선을 중국 기록에는 발조선(發朝鮮), 기조선(GyiJoseon ?朝鮮)이라 했고, 그 후손들이 먼 훗날에 그곳에서 글안을 세워 글안 문자를 남겼습니다. 서쪽으로 옮겨간 고조선의 자손이 세운 나라가 서하 또는 대하 제국(大夏,Tengut Empire, 1038?1227년)이고, 그들이 남긴 글자가 서하 문자(西夏文字, Tengut Script)입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에 여러 제후국들의 글자 꼴이 달랐다지 않아요? 그 이유는 하우씨의 후손이 남긴 한자와 유사한 글자 꼴은 진시황의 영역 밖에서 독자적으로 옛부터 전해 오던 조자법에 따라 새로운 글자를 더 만들어 그렇게 되었다고 봅니다. (35쪽)
기원전 2세기까지 대흥안령을 주축으로 내몽고와 만주 서쪽 일대에 걸치는 방대한 지역에 있던 정치 집단을 동호(東胡, 古朝鮮, 發朝鮮, ?朝鮮, 濊貊朝鮮)라 합니다. 그 지역에서 홍산 문화(紅山文化)라 부르는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들의 남쪽에는 황하 문화권의 문자가 사용되었고, 중원이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사람들이 황하 문화권에서 난을 피하여 홍산문하(紅山文化)권으로 옮겨 와 살았습니다. 그들이 고조선 땅에 살면서 남북이 서로 교류를 했습니다. 화폐를 썼다고 봅니다. 고조선의 전성기에 쓰였던 화폐가 그들의 상징인 칼을 본따 만든 도전(刀錢)이고, 그 주물에 남아 있는 글자가 고조선에서 쓰던 글자라 봅니다. (45쪽)
중국 문헌에 왕검(王儉) 65)이란 이름을 여기서 처음 보았습니다. 그 내용은 “북쪽에 있던 진(晉)조가 남쪽으로 옮겨 온 이후에는 왕검에 관한 기록을 포함한 모든 북쪽 기록은 가짜라 하여 볼 수 없지만, 왕검에 관한 사부 목록뿐이고 성명도 없지만, 총명한 하우씨의 후손이 틀림없다”고 했습니다. 중원 북쪽에서는 왕검(王儉)이란 호칭이 위진시대(魏晉時代)까지도 사용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삼국유사》와 중국 기록을 종합해 보면, 하우씨가 고조선의 왕검입니다. 우(禹)가 모든 ‘소 우는 소리로 기록되던 부족장’의 추천을 받아 최고 ...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단군조선의 발생지에서 마지막 수도까지
중국 고문헌에서 찾은 우리 상고사의 뿌리!
중국 문헌 속에 숨어 있는 우리의 역사는 우리가 찾아야 합니다!
한국 역사의 시작은 고조선이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고조선은 말할 것도 없고, 시조 단군왕검마저 잘못 알려지고 있는 형편이다. 필자는 《삼국유사》에 나오는 단군왕검이라는 글자의 어원, 고조선의 첫 수도 평양과 장당경을 찾았다고 본다. 그것들을 찾기까지에는 얽힌 이야기가 많다. 이 많은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꼭 들려주어야겠다는 강한 충동을 억누를 수 없어서 이 글을 썼다.
이 책의 내용은 역사학을 전문으로 하는 분들이 읽어 보고 깊이 생각해야 할 사료들을 주로 중국 문헌에서 모았다. 하지만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되도록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독자들의 흥미를 돋우어 주고자 하는 생각에서 좌담회식으로 글을 썼다.
우리 역사의 뿌리를 찾아보려고 중국 문헌을 살펴보니, 동북아시아 역사 설명이 너무도 중국 황실 위주로 편찬된 것이 뚜렷한 사료를 많이 찾았다. 이를 담은 두 권의 영문본을 연세대학교 철학과 이승종 교수께서 지난 가을 학기에 부교재로 사용하셨는데, 많은 학생들로부터 한국어로 출판하면 좋겠다는 반응을 들었다. 그 후로 계속 사료를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우리 상고사의 뿌리를 찾았다고 믿는다. 우리 역사의 기원을 문헌 속에서 추적하여 두 사람의 대화 형식으로 단군조선의 발생지에서 마지막 수도까지를 설명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서)
책속으로 추가
공자께서 말씀하신 “승부부어해 乘?浮於海”라 한 문구의 뜻을 새겨 보면 요동만을 바로 질러 건너 남만주 또는 한반도로 간다는 뜻이 아니라, 발해만 서쪽 해안선을 따라 만주와 교역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그 지역 사람들이 갈석산에서 진시황에게 바닷속에 삼신산(三神山)이 있다는 말을 듣고 진시황이 명했다는 기록이지 않아요? 신선이 살았다고 하는 세 섬은 산동반도 북쪽 해안에 있는 봉래산(蓬萊山)을 의미했습니다. 《삼국지》〈왜인전〉에 나오는 “왜인은 대방 동남쪽 바닷속에 있는 여러 섬”에 산다는 문구를 단순히 오늘의 일본 열도로 풀이합니다마는 서양 사람들이 후에 그린 지도를 보면 그 섬들은 모두 산동반도와 한반도 북쪽 요동반도 사이의 바다에 있다고 했습니다. (202~203쪽)
위만의 영토 반/번/판한(潘汗)에 이르러 경계를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두 글자는 그 지역에서 쓰던 말을 이리저리 뒤바꾸어 만든 표음문자가 분명합니다. 그곳에 패수라고 하던 강/여울이 있어야 합니다. 한(汗)은 한(韓)이 분명합니다. 요동에 사마천의 〈조선열전〉에 나오는 진번(?番)을 다른 글자로 적었습니다. 이곳이 한 무제가 만들었다는 한사군의 한 이름이었지만, 곧 사라지고 한 무제시대에 발해만 서안에 있었던 낙랑군에 흡수되었습니다. 진번(?番)은 산해관을 거쳐 우거왕의 수도에 이르던 길목...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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